Network
네트워크의 어원으로는 Net(망, 그물) + Work(일하다)의 합성어로,
"망 안에 얽혀서 일을한다" 정도의 행위로 볼 수 있다.
우리가 생각하는 정보통신 분야에서의 Network는 특정 통신망을 형성하여
송 / 수신자 간의 데이터를 주고받는 등의 행위를 뜻한다.
컴퓨터(Machine)의 초창기에는 IBM Mainframe(서버)가 존재했는데, 이 시기에는
서버가 모든 작업을 처리했었다고 한다. 이 때의 클라이언트는
마우스가 없는 Dummy Terminal(모니터와 키보드만 존재) 이라고 칭했는데,
모든 작업들을 서버가 혼자 도맡아 처리하다 보니 병목현상(Bottle Neck) 현상이 자주 발생되었다고 한다.
** Server : 서비스를 제공하는 머신, 호스트를 의미
** Client : 서비스를 요청하는 호스트 머신을 의미
---> IT분야 뿐만 아니라 서버(주인)와 클라이언트(고객)는 어디에나 존재한다.
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연구를 진행했는데, "Xerox"라는 회사에서 "마우스"를 개발하고,
발생되는 모든 트래픽이 서버에만 치우치면 문제가 많아지기 때문에 각 머신들을 묶어서 데이터를 처리하는 기법인
"Ethernet"을 개발 해냈다. Dummy Terminal에 각자의 리소스(HDD, RAM, CPU ...)를 부여한다.
이 시기 이후부터 PC(Personal Computer)의 본격적인 발전이 시작되었다고 한다.
** 여기서 말하는 문제는 모든 데이터가 서버에만 저장되어 서버를 통해서만 작업을
처리해야 한다고 가정했을 때, 서버에 문제가 발생되면 다른 모든 Terminal에서 작업이 불가해지는 등의 문제이다.
● 간단한 용어정리
- Host : 일반적인 네트워크 상 서버 등의 컴퓨터를 일컫는다, NIC(Network Interface Card)의 수에 따라서 호스트가 달라짐
- Workstation : 일반 PC에 비해서 고성능의 PC를 일컫는 말이기도 하지만, 도메인에 가입된 클라이언트를 뜻한다.
- Machine, Can : 일반 컴퓨터를 뜻하며, 성능이 탁월하지 않은 저사양의 컴퓨터를 뜻 하는 슬랭 정도를 의미
- Node : 네트워크에 묶여 있는 모든 장치들(Device, Concentrator(집중화기), Distributor(분배기), Equipment(대형장비) ...) 등을 일컫는다.
** Multi-Homed : 하나의 호스트에 여러 개의 NIC가 있을 때를 뜻함
● 네트워크의 대표적인 운영 방식
- Peer to Peer(P2P) : 모두가 동등하게 연결된 상태로 어느 한 쪽이 서비스를 제공하면 그 쪽은 서버,
나머지는 클라이언트가 되는 구조이다.
(보안적인 측면에서 매우 취약)
- Server-Client : 서버가 단독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, 클라이언트는 서비스를 요청하는 형태
(XSS와 같이 서버가 오염되면 서버에 연결된 모든 클라이언트가 전부 오염)
등의 특징과 취약점이 존재한다.
** Server Contamination 이라고도 표현한다.
● 통신망의 종류
- LAN (Local Area Network) : 라우터(도메인 안) 이내의 공간을 의미 (LAN을 나누면 세그먼트(Segment)가 된다)
- MAN (Metropolitan Area Netowrk) : 현재는 사용하지 않지만 영단어가 의미하는 바와 동일한 도시 단위의 통신망을 의미
- WAN (Wide Area Network) : 라우터(도메인 밖) 이후의 네트워크를 의미한다.
- Internet(work) : 무수한 서버들의 집합체
- Intranet(work) : 브라우저로 도메인 내의 리소스를 검색
- Extranet(work) : 브라우저로 도메인 내 / 외의 리소스를 검색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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